Q

1. 주요업무 전화번호 안내

A
  • 동대문구 주차장 관련 (평일 09:00~18:00 운영)

    • 거주자우선주차장 : 02-2247-9664 ~ 6
    • 공영주차장 : 02-6929-0895
    • 구청 상설단속반 : 02-2127-4908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 공영주차장 통합관제실 : 02-6929-0897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 견인차량보관소 : 02-2247-9688
  • 모두의주차장 관련 환불 등의 문의는 모두의주차장 고객센터(1899-8242)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단에서 운영하는 도서관, 체육 문화시설 등의 부설주차장 관련 문의는 해당 시설 연락처로 문의 바랍니다.
Q

2. "거주자우선주차"란?

A

주택가의 주차난 해소와 무질서한 주차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이면도로에 주차구획을 설치하고 관리번호를 지정하여 사용 신청자에게 주차면을 배정한 후 일정액의 사용요금을 납부하고 사용토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면도로의 기능이 상실되면 소방차 등 긴급차량의 통행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이에 대한 교통 환경을 개선하는 등 부정주차 차량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할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Q

3. 거주자우선주차제 주차구획 종류와 차이점은?

A

거주자우선주차제의 주차구획은 일반구간제과 지정주차제로 나눠집니다.

공단 지도검색서비스(홈페이지 상단 거주자우선주차>주차장현황>위치확인 클릭)에 일반구간은 파란점, 지정구간은 빨간점으로 표시됩니다.

  • 일반구간제 : 신청하신 구간에 배정되면 사용 가능하며, 배정은 6개월 단위입니다.

    • 주차구획표시 : 흰색 구획선 / 바닥면에 숫자로 구간 표시 (예시 : 10)
    • 배정된 구간숫자에 속한 주차구획이라면 주차 가능합니다.
    • 공단 지도검색서비스에 표시된 구간 뒷번호(10-01, 10-02, 10-03, … 에서 01, 02, 03)는 전산지도에만 표시되며 구획면수를 의미합니다.
  • 지정주차제 : 건물주의 신청을 구청에서 허가할 때 대문 앞 등에 구획선을 설치하여 배정합니다.

    • 주차구획표시 : 흰색+청색 구획선 / 바닥면에 구획마다 다른 숫자로 표시 (예시 : 10-01, 10-02)
    • 건물주의 동의를 받아 공단에 신청하고 배정받은 차량만 해당 주차구획 1면에 주차 가능합니다.
    • 전일주차만 가능하며, 함께쓰기 차량을 추가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함께쓰기 차량 주차요금 : 배정자가 거주자일 경우 월 10,000원, 사업자일 경우 월 15,000원)

    • 지정주차제 배정 신청은 공단으로, 지정주차구획 신설·삭선 허가는 구청 주차행정과로 문의 바랍니다.
  • 일반구간제/지정주차제 주차구획에 미배정차량, 타구간 배정차량이 주차할 경우 주차료 부과 또는 단속(견인)됩니다.
Q

4. 거주자우선주차 순환배정(일반구간제만 해당) 및 요금납부 일정은?

A
  • 거주자우선주차장 배정자 및 대기자에게는 카톡 알림톡으로 구체적인 일정을 사전 안내하오니 공단 주차사업부 알림톡 확인을 바라며, 재신청을 하지 않으셔도 다음 기간 순환배정 신청자로 자동 등록됩니다.
  • 공단에 제공한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고객만족센터(02-2247-9664 ~6)로 연락하시어 변경 바라며, 미 변경 시 배정 취소될 수 있습니다.
  • 동대문구 관내 대기자가 많은 관계로, 접수 마감일 이후 신규신청자는 후순위대기자로 등록되어 해당 이용 기간에 배정이 어려울 수 있으니 고객만족센터(02-2247-9664 ~6)로 연락하시어 일정을 사전 확인 바랍니다.
Q

5. 거주자우선주차 신청방법은?

A
  • 기본 제출서류

    • 거주자 : 거주자우선주차 신청서, 자동차등록증, 주민등록초본
    • 사업자(재직자) : 거주자우선주차 신청서, 자동차등록증, 사업자등록증, (재직증명서)
  • 자동차등록증 상 소유자가 신청자와 다를 경우, 관계를 증빙하는 서류 추가제출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재직증명서, 렌탈/리스계약서 등
  • 거주자우선주차 신청서는 홈페이지(상단 고객지원>자료실 클릭)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신청서에 희망구간 작성 시, 공단 지도검색서비스(홈페이지 상단 거주자우선주차>주차장현황>위치확인 클릭) 참고하시어 1~3지망에 동+구간숫자로 작성 바랍니다. (희망구간 작성 예시 : 답십리1동C 99)
  • 순환배정은 배점기준표에 의한 점수제, 1지망자 우선배정의 기준으로 운영하오니 신청서에 해당사항 작성 시 참고 바랍니다.
  • 요금감면을 위한 추가 제출서류는 홈페이지(상단 거주자우선주차>이용안내 클릭)에 안내되어 있으며, 고객만족센터(02-2247-9664 ~6)로 문의주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제출 방법

    • 방문 신청 : 구비서류를 지참하시어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주차사업부 고객만족센터 방문

      • 고객만족센터 주소 : 동대문구 정릉천동로 83 (제기동) <정릉천복개주차장 내 위치>
    • 팩스 신청 : 구비서류를 Fax(02-2247-9667)로 송신
    • 카카오톡 신청 : 구비서류를 공단 주차사업부 채널(친구찾기에서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주차사업부” 검색) 추가하시어 사진 송신
Q

6. 거주자요금 환불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환불 사유 : 이사, 삭선, 차량매매, 사용포기, 할인내역 변경 등
  • 환불 절차 : 환불신청서가 접수·제출된 일자를 사용 종료일로 기재하며, 잔여기간을 일할 계산하여, 신청자 명의 계좌로 무통장입금 반환해드립니다.
  • 기본 제출서류

    • 주자우선주차장 환불신청서 (접수일로부터 14일 이내 환불)

      • 환불신청서는 홈페이지(상단 고객지원>자료실 클릭)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제출 방법

    • 방문 신청 : 구비서류를 지참하시어 고객만족센터 방문

      • 고객만족센터 주소 : 동대문구 정릉천동로 83 (제기동) <정릉천복개주차장 내 위치>
    • 팩스 신청 : 구비서류를 Fax(02-2247-9667)로 송신
    • 카카오톡 신청 : 구비서류를 공단 주차사업부 채널(친구찾기에서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주차사업부” 검색) 추가하시어 사진 송신
Q

7.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A
거주자우선주차제 이용료 납부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급은 비과세로 세금 혜택없으며 증빙자료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납입 증명이 필요하시면 주차사업부(02-2247-9664~6)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

8. 거주자우선주차구획선 바깥의 노상주차 차량 때문에 차량소통에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A
거주자우선주차구획선 바깥의 불법주차 차량은 동대문구청(02-2127-4879, 4900)에서 단속권한을 갖고 과태료 부과 등을 통한 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해당기관으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Q

9. 거주자우선주차장 사용 시 차량소유주가 본인으로 되어 있어야 하나요?

A
차량 소유는 본인으로 되어 있는 것이 원칙이나, 타인 소유라 할지라도 신청인과의 관계를 증빙할 수 있는 근거자료(가족차량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회사차량일 경우 재직증명서, 렌트차량일 경우 임대계약서 등) 제출을 통해 배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Q

10. 거주자우선주차제 이용 시 지켜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 주차요금을 납입기한 내 납부해야함.

    • 납부 독려 후 미납 시 배정취소 처리됨
  • 배정된 구획 안에 배정된 차량으로서 지정시간에만 주차할 수 있으며 지정시간 외 주차 시 부정주차 주차료 부과 또는 단속(견인)될 수 있습니다.

    • 전일 : 24시간, 주간 : 09시 ~ 19시, 야간 : 19시 ~ 익일 09시
  • 배정차량 변경 시 사전에 반드시 공단에 연락해주셔서 조치를 받으셔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의 불이익은 사용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 구비서류 : 변경신청서, 신규 자동차등록증
    • 연 락 처 : 주차사업부(02-2247-9664~6)
  • 사용기간 중 취소사유(전출, 차량매각 등) 발생 시 환불 신청이 가능하며, 주차장은 타인에 게 양도 할 수 없습니다.
  • 배정된 주차구획 내 청소는 사용자 책임이오니 관리를 바랍니다.
  • 주차장을 차량주차 외 타용도로 사용 시 주차장 배정에서 배제됩니다. (주차 후 여유 공간에 적치물 방치 행위 등)
Q

11. 버스나 대형차량의 주차가 가능합니까?

A
현재 동대문구의 거주자우선주차장은 2.5톤 이상의 차량은 주차가 불가합니다.
Q

12. 이사를 왔는데 전에 살던 사람이 쓰던 거주자우선주차구획을 이어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해당구획에 주차를 희망하는 배정대기 순번에 의거 배정이 됩니다.

배정대기 주민이 없을 경우에는 새로 이사오신 분이 전에 살던 분에 이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13. 주간이나 야간만 배정받았을 경우에 주차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단속이 되나요?

A
주간배정자는 주간에만 주차가 가능하며, 야간 배정자는 야간에만 주차가 가능합니다. 해당 시 간을 지키지 않을 경우는 견인 및 부정주차 주차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해당시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Q

14. 차량수리, 차량변경으로 인한 임시차량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A

차량변경 또는 차량수리로 임시차량을 주차하시게 될 경우, 해당 차량 주차 전에 고객만족센터 로 전화해 주시어 등록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고객만족센터 : 02-2247-9664~6)

  • 임시대차차량 등록 전 단속·부과된 주차요금은 부과취소가 불가합니다.
  • 차량수리 기간이 길어져 임시차량 등록 기간의 연장이 필요할 경우, 차량수리 지연확인서를 제출해주셔야 연장 가능합니다.
Q

15. 동대문구 거주자우선주차제의 점수제 순환배정이란 무엇이며, 이용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점수제 순환배정이란 거주자우선주차장 배정자, 대기자 전원을 대상으로 배점 기준표의 총점이 높은 순서에 따라 이용 기간 단위씩 배정하는 방식으로, 배정받지 못한 대기자의 경우 대기 점 수를 받게 되어 배정점수 순서가 순환될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동대문구에서는 거주자우 선주차장 순환배정 이용 기간을 6개월 단위-상반기(1~6월) 하반기(7~12월)로 운영하고 있습 니다.

  • 배점 기준표는 홈페이지 상단 거주자우선주차>이용안내 해당 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 인 가능합니다.
Q

16. 거주자우선주차 순환배정에서 탈락하였는데 도대체 어디에 주차를 해야 하나요?

A

불편하시더라도 가까운 공영주차장 또는 민간 주차장을 이용 하셔야 합니다.

공단에서는 주차구획 확보를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으나, 동대문구 관내 거주자우선주차 구획 대비 대기자가 2배 이상 많은 상황입니다.

배정자 확정은 배점기준표에 의거한 순환배정제로 운영됨을 안내해 드립니다.

거주자우선주차 구획은 배정자가 있어 항시 주차구획을 확보해 두어야 하며, 미 확보시 민원이 발생하여 수시 단속(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및 견인(동대문구청)을 하고 있습니다.

배정자 중 취소자 발생 시 배점 순으로 수시 배정을 진행하고 있으나 대기 소요 기간을 정확히 예상하기 어려운 관계로 배정에서 탈락하신 경우 다른 주차장을 확보하셔야 함을 양해 바랍니다.

Q

1. 부정주차로 견인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나요?

A
부정주차로 단속되어 견인되며 견인료 및 보관료와 별도로 부정주차요금을 납부하셔야 됩니다.
Q

2. 주차단속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A
  • 거주자우선주차구획 내

    • 부정주차 주차료 부과 신고 : 02-2247-9664~6 (평일 09:00~18:00)
    • 부정주차 견인 신고 : 02-2127-4908 <24시간>

      • 120(다산콜센터)를 통한 신고도 가능하며, 견인 신고 시 “구청상설단속반에 견인요청”이라 는 문구를 문자나 통화로 요청하셔야 해당 부서로 빠르게 전달 가능합니다.
    • 거주자우선주차구획 바깥 불법주차 과태료 신고 : 02-2127-4879 (구청 주차지도팀)
Q

3. 주차단속은 어떻게 하나요?

A

거주자우선주차제 시행구간에서 배정받지 않은 차량이 주차구획내에 주차하는 경우에는 주차 장법 제8조의2항 및 동대문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예 제6조에 의거 부정주차요금(잠시 주차시에도 4시간 요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불법 및 부정주차등 주차단속법규에서는 단속 전 경고방송이나 경고장 부착을 규정하 지 않고 있습니다만, 신규 시행지역의 경우에는 계도 및 알림 차원으로 경고장부착을 일정기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주자우선주차 구획내 부정주차에 대해서는 신고에 의한 단속과 함께 순찰 단속을 병행 하여 운영하고 있으니 주민께서는 주차불편 시 區상설단속반 ☎(02)2127-4908 으로 연락주시 기 바랍니다.

Q

4. 주차공간에 이륜차(오토바이) 부정주차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A
공단 업무시간(평일 09:00~18:00)에 신고해주시면 현장점검 후 해당 이륜차에 부정주차 금지 안내문 부착 및 소유주에게 계도를 통한 이동 조치가 가능합니다.
Q

5. 부정주차 고지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단속일로부터 현장 납부기간 15일 경과 후 1차 : 전자고지(카카오회원가입인증), 또는 우편고 지, 2차 : 가산금고지(전자고지:카카오회원가입인증) 또는 등기우편고지, 공시송달(등기우편 반 송) 고지가 이루어지며, 최종 미납차량에 대해서는 차량을 대상으로 압류촉탁이 진행됩니다.
Q

6. 부정주차 임차인 변경절차와 서류는 무엇입니까?

A

문서24를 통한 공문 접수 와 우편접수를 통해서 임차인 변경 가능하며, 제출하신 서류내 위조, 오류가 발견 될 경우와 서류 미제출시 자동차대요 사업자에게 주차요금이 부과됩니다.

※ 제출서류 : 렌트 임차 계약서 사본 1부, 임차인 정보 등

Q

7. 가상금 부과 기준과 부과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가산금 부과는현장고지와, 전자고지(카카오회원가입인증) 또는 우편고지 절차를 거쳐 부과일로 부터 대략 40~50일 이후 가산금 부과 고지가 진행 됩니다.
Q

8. 주차료에 4배나 되는 가산금은 무슨 근거로 부과하는 건가요?

A
주차장법 제9조, 동대문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제6조에 의거 4배 가산금이 부과됩니다. 부정주차 주차료 부과 시 스티커에 관련법에 근거한 주차요금 및 가산금 부과에 대한 고지사항이 안내되어 있으며, 우편고지서에도 같은 내용을 기재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Q

9. 부정주차 예약단속서비스는?

A

부정주차로 인해 차량 이동시까지 지체되는 시간과 잦은 부정주차 신고로 인한 불편함, 부정주 차 차량 차주와의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신청된 정보는 어떠한 경우에도 공개되지 않으며, 거주자우선주차 배정자의 정당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 다.

신청 및 조치사항

예약단속 신청은 상시 신청 가능하며, 접수된 예약단속은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주차사업부 부 정주차단속 (☎02-2247-9635)에서 이루어집니다.

※ 단, 동일 시간대 접수건이 집중 될 경우 단속일 또는 시간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